Economic Blog Daily Life(EBDL)

급변하는 국내 증시 주도주 하반기엔 어떤 종목이? 본문

경제 Issue

급변하는 국내 증시 주도주 하반기엔 어떤 종목이?

단단상회 2023. 8. 18. 23:4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단단상회 단단 입니다.

 

인공지능,로봇,바이오,반도체,엔터,2차전지 그리고 테마로 이슈를 만들고 있는 초전도체까지

올해 국내 증시의 주도주는 정말 빠르게 바뀌고 있다.

 

그럼 국내 증권사들이 말하는 하반기에 주목해야 할 종목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첫번째 반도체

 

2023년 1월 한국수출입은행의 「2023년 반도체산업 수출 전망」발표를 보면

- 2023년 메모리반도체 시장은 가파른 수요감소, 가격하락, 높은 재고수준 등으로 전년 대비 17% 역성장 전망

-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5G, IoT, AI, 자동차 등의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4% 성장 전망

- 2023년 한국 반도체 수출은 전년 대비 11.5% 역성장할 전망 

 

이렇게 몇 개월 전만 해도 반도체 시장의 전망은 어두웠다.실제 2분기 실적까지 반도체는 적자를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예상보다 적자폭을 축소했다는 평가와재고 순환 지표가 플러스로 전환 한 것은 아니지만 바닥을 통과

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더보기

재고 순환 지표 : 기업이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시장으로 물건을 내보내는 출하의 증가율(전년동월비)과 판매하지 못하고 창고에 쌓아두는 재고의 증가율(전년동월비)의 차이를 보여주는 지표로, 산업별 체감경기를 파악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재고순환지표 [Inventory Cycle, 在庫循環指標]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그리고 산업연구원에서 조사한 전문가 서베이 지수(PSI)를 조사 결과를 보자.

 

7월 제조업 업황 전망 PSI가 104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기준치인 100을 계속 웃돌았다고 25일 밝혔다.

PSI는 100(전월 대비 변화 없음)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월보다 업황이 개선됐다는 의견이 많다는 것을,

0에 근접할수록 업황이 악화했다는 의견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세부 업종별로는 7월 반도체 업황 전망 지수가 119로 전달(80)보다 39포인트 증가하면서 기준선인 100위로 다시

올라왔다.반도체 업황 전망 지수는 업종 가운데 가장 높았고, 상승 폭도 가장 컸다.

반도체 업황 전망 지수가 기준선 100 이상을 나타낸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13개월 만이다.

 

이렇듯 전문가들은 하반기 반도체 시장의 전망은 좋아 진다에 표가 더 많은 것같다.

 

참고로 관련내용 서치 하다보니 반대의 기사가 하나 있어 공유 해본다.

 



SEMI는 테크인사이트와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Semiconductor Manufacturing Monitor 리포트’ 최신판에서 반도체 시장이 2024년에야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지난 15일(미국시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자기기 매출액은 2023년 3분기에 전분기대비 10% 증가를 기록할 전망이며 그 중 메모리 반도체 매출액은 2022년 3분기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IDM 및 팹리스 제조업체 상당수가 재고조정이 지속되고 있는 영향으로 2023년 3분기 팹 가동률 자체는 2023년 상반기 수준을 밑돌 것으로 전망되며 반도체 제조장치 판매폭 및 실리콘 웨이퍼 출하면적도 2023년 상반기 안정세를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테크인사이트 시장분석 담당 보리스 메토디브 디렉터는 “반도체 시장은 지난 4분기에 걸쳐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지만 제조장비 판매액과 팹 건설은 예상을 훨씬 웃도는 실적을 올리고 있다”며 “정부의 산업 지원이 새로운 팹 계획을 이끌었고 높은 수주잔량으로 제조장치 판매액은 유지됐다며 각국 정부가 내세우는 자국 반도체 제조를 위한 투자유치 시책이 주효했다”고 언급했다.

SEMI 시장정보 담당 클락 챙 선임 디렉터는 “수요 회복이 예상보다 느리기 때문에 재고 정상화는 당초 예측에서 2023년 말까지 늦춰질 것”이라며 “그러나 최근 동향을 봤을때 반도체 시장이 최악의 상황은 벗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만 반도체 제조는 2024년 1분기까지는 바닥을 칠 것으로 예상한다”며 “반도체 산업의 시장지표는 2023년 상반기 말에 바닥을 찍고 회복세로 돌아선 만큼 2024년에는 모든 분야에서 전년 대비 플러스 성장과 함께 전자기기 매출액도 2022년 최고치를 웃돌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출처 : 테크월드뉴스(https://www.epnc.co.kr)

 

일단 유의깊게 분석하고 지켜봐야겠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