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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후루 창업 지금도 괜찮을까? 본문
인기메뉴는 웨이팅 까지 하고 있는다는 탕후루.국내 대체 간식 떡볶이를 위협하고 있다고 합니다.
10대들 사이에서는 식사는 마라탕,디저트는 탕후루라며 '마라탕후루' 라는 말이 유행어 굳어졌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예비 창업자 사이에서 ‘탕후루 창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한 탕후루 프랜차이즈 브랜드 매장은 올해 들어서만 200개 이상 늘었을 정도이며 최근 3개월 새 특허청에 등록된 신규
탕후루 상표만 15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탕후루는 새로운 트렌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되는 과일 디저트 간식으로 케이크와 베이커리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저렴하고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가 있으며, SNS에 올리기 좋은 비주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제조법도 간단하고 회전율이 높아서 창업하기에 좋은 아이템으로 가게 면적이 넓지 않아도 충분히 창업할 수 있어 큰 매력이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습니다.
국내 탕후루 프랜차이즈
국내 탕후루 프랜차이즈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달콤왕가탕후루, 대단한탕후루, 황제탕후루, 하마탕후루, 보석탕후루 등이 있습니다.
● 달콤왕가탕후루 : 2017년 1호점 개점 후 2021년까지만 해도 점포가 11개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말 기준 43개로 늘더니 올해는 전국 매장이 3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달콤왕가탕후루의 창업 비용은 총 6,850만 원이고, 2022년 기준으로 43개의 매장에서 이루어진 평균 매출액은 1억 3,790만 원입니다.월 평균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1,149만 원입니다.
탕후루의 월 판매량은 약 3,621꼬치이고, 일 평균 판매량은 약 120개 정도입니다.
● 대단한탕후루 : 커피와 탕후루를 숍인숍으로 운영할 수 있는 차별점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2021년 12월에 1호점을 개점하고 올해 들어서만 200개 이상의 매장을 확장했습니다.대단한탕후루의 창업 비용은 총 6,500만 원이고, 2022년 기준으로 200개의 매장에서 이루어진 평균 매출액은 1억 5,000만 원입니다. 월 평균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1,250만 원입니다. 탕후루의 월 판매량은 약 4,167꼬치이고, 일 평균 판매량은 약 139개 정도입니다.
● 황제탕후루 : 과일뿐만 아니라 초콜릿, 치즈,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토핑을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2020년 10월에 1호점을 개점하고 현재 전국에 15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황제탕후루의 창업 비용은 총 7,000만 원이고, 2022년 기준으로 150개의 매장에서 이루어진 평균 매출액은 1억 2,000만 원입니다. 월 평균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1,000만 원입니다. 탕후루의 월 판매량은 약 3,333꼬치이고, 일 평균 판매량은 약 111개 정도입니다.
● 하마탕후루 : 과일과 함께 떡볶이나 핫도그 등 다른 간식을 함께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2020년 12월에 1호점을 개점하고 현재 전국에 1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마탕후루의 창업 비용은 총 6,800만 원이고, 2022년 기준으로 100개의 매장에서 이루어진 평균 매출액은 9,000만 원입니다. 월 평균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750만 원입니다. 탕후루의 월 판매량은 약 2,500꼬치이고, 일 평균 판매량은 약 83개 정도입니다.
창업 시 고려사항
탕후루는 새로운 트렌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되는 간식으로, 잘 준비하고 운영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유행성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상권분석, 실제로 운영하시는 분들의 이야기, 같은 창업비용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업종들과 비교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시면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 탕후루는 과일과 타피오카 펄을 튀겨서 만드는 간식으로, 과일의 신선도와 펄의 쫄깃함이 중요한 맛의 요소입니다. 따라서 탕후루 창업시에는 과일의 원산지, 유통기한, 보관방법, 가격 등을 잘 파악하고, 펄의 구매처, 제조방법, 품질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탕후루는 다양한 토핑과 소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초콜릿, 치즈, 아이스크림, 떡볶이, 핫도그 등을 함께 판매하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2. 또한, 계절별로 적합한 과일을 선정하거나, 테마별로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탕후루를 제공하면 차별화된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탕후루는 제조비용이 낮고 회전율이 높은 장점이 있지만, 객단가가 낮고 유행에 따라 수요가 변동될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탕후루 창업시에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수익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4. 먼저 예상비용을 산출한 후 예상수익을 계산하고 이에 따른 예상매출액을 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상매출액 달성 가능여부나 사업지속 가능 여부 등도 확실히 따져야 합니다.
● 탕후루는 SNS에 올리기 좋은 비주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탕후루 창업시에는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에 자신의 가게와 메뉴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거나, 해시태그나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거나, 인플루언서나 유튜버 등에게 제품을 홍보하도록 요청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SNS 마케팅은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자신의 가게를 알릴 수 있습니다.
제2의 대왕카스테라
탕후루가 ‘반짝’하고 사라지는 트렌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대왕카스테라는 2017년 초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간식입니다. 달걀, 밀가루, 우유 등의 식재료만 사용한다고 선전하면서 건강한 빵으로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3월 채널A 〈먹거리 엑스파일〉이 식용유와 첨가제 사용을 고발하면서 매출이 급감하고 몰락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탕후루를 둘러싸고 터져 나오는 ‘건강 논란’이 이런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과일 과당뿐 아니라 설탕과 물엿에도 당류가 들어 있어 실제 탕후루 1개 섭취 시 당류는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하는 하루 영양 성분 기준치(50g)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논란이 지속된다면 탕후루도 대왕카스테라와 비슷한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탕후루는 유행성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행성 창업아이템은 당장은 해볼만하지만 그만큼 위험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장단점을 꼼꼼하게 살펴보고,상권분석, 실제로 운영하시는 분들의 이야기, 같은 창업비용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업종들과 비교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시면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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